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비트코인 전망, 투자해야될까 말아야될까?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수위입니다. 지금 세계적으로 뜨거운 감자중 하나는 비트코인(BTC)이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 미국, 독일등 세계적으로 정부와 언론에 의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가상화폐가 무엇이길래?

가상화폐는 말그대로 없는 화폐입니다. 인터넷에서 통용되는 화폐죠. 정확하게 말하자면 crypto currency라고 합니다. 2008년 10월 31일 저녁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사람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 P2P네트워크를 이용한 비트코인을 발명했다고하는데 사람이름인지 어느 집단 소속인지 알려진 바는 확실하게 없다고합니다.

 

 

 

 

 

   

 

 

 

그러면 비트코인을 막찍어내면 되잖아?

통상 화폐라고하면 중앙에 관리하는 기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한국은행이 그 일을 하고있는데요. 비트코인은 전부 2100만코인으로 수량이 정해져있다고합니다. 비트코인은 누구나 캘 수 있는데 수학문제를 풀어야합니다. 일반 PC한대로 5년이 걸려야 풀 수 있다고하는데요. 최근에는 비트코인캐기 프로그램이라는 것도 등장을 했는데 효율은 별로 좋지 않아보입니다. 하루를 켜놓으면 1천원을 번다, 전기세가 더 나온다고 하는 말들이 많습니다.

 

 

해킹의 위험은 없는가? 가상화폐는 자체서버를 갖고 있지 않고 클라우드를 기반으로하기때문에 해킹의 위험은 없다고합니다. 또한 개인 지갑에 모든 거래내역이 공개된다고하는데요. 다만 가상화폐 자체라는것을 탈취하는 해킹은 할 수 없지만, 비트코인 거래중개소 예를들면 코인원, 코빗, 고팍스, 빗썸과 같은 해킹위험은 존재하기도 합니다.

 

 

 

 

 

뜨거운 감자 비트코인은 실시간으로 SNS, 트위터, 페이스북과 인터넷에 올라오고 있다.

 

 

 

 

 

비트코인 거래는 어떻게? 비트코인 거래소는 주식회사 코빗이라는 곳과 코인원, 고팍스 그리고 비티씨코리아닷컴에서의 빗썸이라는 곳에서 할 수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1위 거래업소이고 세계에서는 3위권 이내에 드는 거래소라고 합니다. (2017년 국회 국정감사 이정아부사장 자료인용), 또한 비트코인 거래는 주식과 같이 정해진 시간이 없어서 지금 포스팅을 쓰고있는 2017년 오전 5시 39분에는 24시간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중이다. 하루 평균거래량은 2017년 9월기준 7천억원 가량된다고한다. 지난 8월 19일에는 하루 최대거래량이 2조가 넘게 거래된적이 있었는데 코스닥거래량을 넘어선적도 있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지갑주소만 알면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까지도 거래가 가능하다고합니다.

 

 

 

 

지금 이시간에도 시시각각 변하는 비트코인 거래. 어제에 비해 15%나 올랐고 며칠전에는 2400만원까지 치솟기도 했다.

 

 

 

 

 

암호화폐의 종류

전세계적으로는 900여종이되고 한국에서는 10여종정도 거래가 되고있다고 합니다.

 

 

 

 

 

한국은행의 입장

한국은행은 현재 비트코인을 화폐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내놓고있다. 화폐의 세가지 기능인 교환수단, 가치의 척도, 가치의 저장측면에서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는 입장면서 동시에 중앙은행에서 디지털화폐를 공급하는 식으로도 연구가 진행중이다. 법무부와 금융감독원도 비슷한 입장인것 같은데 태스크포스팀을 마련해서 연구에 진행중인데 현재는 규제측면쪽으로 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정부의 입장

현재 정부의 입장은 암호화폐를 전면금지하겠다 또는 암호화폐를 일단 유사수신행위로 규정하고 예외적으로만 허용하겠다는 입장인 것 같습니다. 현재 유사수신행위에 대한 법률을 보면 네가지 행위로 규정이되어있는데 모두 원금, 이자수익, 또는 특정한 수익보장을 약정하고 있는데 암호화폐 사업자협회에서는 비트코인은 모두 투자자의 책임이라고해서 문제가 될것이 없다는 입장이라고 합니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은 놀라운 기술임에는 분명합니다. 의학분야부터 헬스케어, 그리고 모든 우리의 예산집행과정에서 제대로 예산이 집행되었는가하는 검증할 수 있고 상호체크할 수 있는 분산형 시스템은 앞으로의 연구 활용에는 다양하게 이용되어질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의 전망과 시각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으로 두가지가 있는데요. 긍정적인 전망은 비트코인이 결국 금을 대신할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현재 금시장 시가총액은 비트코인 시가총액 328조의 20배정도이고 비트코인 시가총액은 삼성전자와 맞먹는 수준입니다). 부정적인 전망은 결국 가상화폐의 검은돈이 테러에 흘러갈 수도 있는 점을 우려합니다. 또한 범죄수단, 불법자금세탁, 해외송금, 여러가지 피라미드 조직으로 악용될 것을 우려합니다.

 

 

 

비트코인 투자해야될까 말아야할까?

저는 투자자님께서 비트코인이 앞으로 발전방향이 무한하면서동시에 투기가 아닌 투자라고 생각되면 할 수도 있는데, 그 기간은 최소 10년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투기나 도박이라고 생각되면 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투기는 규제와 제재가 따라오기 마련이라고 생각해서인데요. 현재 비트코인을 무턱대고 빨리사야지 하면서까지 투자할 필요는없다고 생각합니다. 죄송하지만 이 점에 있어서는 저도 앨빈토플러와 같은 현명한 사람이 아니라서 잘모르겠네요.

 

 

 

한편, 오마하의 현인이라고 불리는 버크셔해서웨이의 회장인 워런버핏은 가상화폐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며, 모든 가상화폐에 5년물 풋옵션(자산가격이 내려가면 이득을 보는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겠다고 밝힌적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황송하지만 댓글 (comment)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